도구 > Rcmdr 선택기능 저장하기...

Tools > Save Rcmdr options...

Linux 사례 (MX 21)

R Commander를 사용하다보면, 기본 설정을 조금 바꾸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생긴다. 화면의 글씨가 너무 커 보이거나, 입력창과 출력창의 크기를 바꾸고 싶거나, 사용하는 폰트를 바꾸거나 등등의 고민이 생길 수 있다. 

 

1. 아래 화면의 폰트 크기를 10에서 9로 바꾸고자 한다.

2. 입력창의 줄의 갯수를 10에서 9로 바꾸고자 한다.

3. 출력창의 줄의 갯수를 20에서 25로 바꾸고자 한다.

 

 

아래 메뉴 창에서 '대화록 글 폰트 크기(점)'을 9포인트로 바꾼다. '스크립트와 출력물 폰트 크기(점)'을 역시 9포인트로 바꾼다.

Linux 사례 (MX 21)

Commander 옵션 메뉴 창에서 '스크립트 창 높이 (줄)'을 9로 바꾼다. '출력물 창 높이 (줄)'을 25로 바꾼다.

Linux 사례 (MX 21)

바꾸고 싶은 설정 항목에 모두 수정을 가했다면, 'R Commander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른다. 몇 몇 사항을 저장할 것인가를 질문한 뒤, R Commander가 다시 시작된다. 그렇다면 이 설정 변경을 R과 R Commander를 시작할 때마다 매번 반복해야 할까? 그렇지 않다. '도구 > Rcmdr 선택기능 저장하기...' 기능은 변경된 설정을 저장하여 다음에 R Commander가 시작될 때, 변경된 설정으로 시작하게 만드는 기능이다. '도구 > Rcmdr 선택기능 저장하기...'메뉴 기능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새롭게 작성된 .Rprofile 파일을 저장할것인가를 묻는다. 화면 아래 오른쪽에 있는 예(OK) 버튼을 누르자.

Linux 사례 (MX 21)

그러면, 아래와 같은 다음 화면으로 이동한다. 사용자 디렉토리에 .Rprofile 파일에 변경된 설정을 저장할 것인가를 최종 묻는 것이다. Save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변경된 설정이 저장되어 다음부터 R Commander는 변경된 설정으로 시작하게된다.

Linux 사례 (MX 21).

+ Recent posts